작성일
2014.04.01
수정일
2014.04.01
작성자
김혜란
조회수
620

A New Approach to the test of Firm-Specific earnings management

핵심내용:

본 연구에서는 발생액 모형이 개별기업의 이익조정 검증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모형표기타당성과 모형검증력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기존의 검증방법론으로 분석할 경우에 1종 오류와 2종 오류 모두 체계적 오차만 고려한 검증에서는 대부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비체계적 오차까지 고려하면 모두 기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Modified ETLA로 분석한 경우, 모형의 적합성 부분에서는 비체계적 오차까지 고려하여도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모형의 적합성 부분에서는 수정 Jones 모형과 Jones-CF-Rev 모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의 검증력 부분에서도 비체계적 오차까지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수정 Jones 모형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형들이 모두 탐지력이 우수하였다. 특히 Jones-CF-Rev 모형이 모형의 검증력이 강하게 나타났다.

!StartFragment>

논문 요약

본 연구에서는 발생액 모형이 개별기업의 이익조정 검증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모형표기타당성과 모형검증력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구제적으로 첫째, 측정오차의 관점에서 개별기업의 재량적 발생액의 변동성에 기인하는 비체계적 오차가 발생액 모형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전통적인 회귀검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회귀검증모형의 한계점을 해결하고 체계적 오차와 비체계적 오차가 모형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Modified ETLA(Extended Traffic Approach()라는 새로운 검증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진실된 이익조정의 유무를 우리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모형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하여 구간별로 나누어서 분석하는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구간별로 50%(green), 80%(yellow), 95%(orange), 99%(red)의 신뢰구간으로 나누어 가중치를 산정하여 최종 결과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는 참과 거짓의 유무보다는 1종 오류분석에서는 참인 부분이 얼마만큼 더 참인지, 2종 오류분석에서는 귀무가설의 거짓을 얼마만큼 거짓으로 더욱 잘 탐지하느냐에 근거한 분석이다. 발생액 예측모형은 기본적인 표준 Jones 모형, 매출채권의 변화를 감안한 수정 Jones 모형, 성과에 대한 부분을 고려한 Jones-ROA 모형, 현금흐름의 수준을 통제한 Jones-CF 모형, 전기의 발생액에서 당기의 반전현상을 고려한 Jones-CF-Rev 모형으로 다섯 가지 모형을 선정하였다.

표본은 1995년부터 2012년까지이며, 다섯 가지의 모형 중 산업별-연도별 샘플링된 랜덤표본에 대한 비체계적 오차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기존의 검증방법론으로 분석할 경우에 1종 오류와 2종 오류 모두 체계적 오차만 고려한 검증에서는 대부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비체계적 오차까지 고려하면 모두 기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Modified ETLA로 분석한 경우, 모형의 적합성 부분에서는 비체계적 오차까지 고려하여도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모형의 적합성 부분에서는 수정 Jones 모형과 Jones-CF-Rev 모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의 검증력 부분에서도 비체계적 오차까지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수정 Jones 모형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형들이 모두 탐지력이 우수하였다. 특히 Jones-CF-Rev 모형이 모형의 검증력이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표본을 확장시켜 개별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실무에서도 사용근거가 제시될 수 있는 Modified ETLA를 제안하여 이익조정 탐지현상을 관찰하였다. 특히,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편차에 대한 체계적 오차만 고려한 한계점을 본 연구에서는 개별기업으로 확장하여 불확실성에 기반한 비체계적 오차까지 분석하였다.

붙임: Working paper 1부. 끝.

첨부파일